티스토리 뷰

다운증후군은 세포핵의 염색체 구조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전질환입니다.하지만 유전적 원인이 있지만, 일부는 불명확한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다운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과 그밖에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목차

 

-1.다운증후군에 대하여

---1.1.다운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1.2.다운증후군 원인은 무엇인가요?

---1.3.다운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2.다운증후군의 치료및 주의사항

---2.1.다운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2.다운증후군 환자의 교육적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3.다운증후군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2.4.다운증후군 식단관리 어떻게 해야하나요?

---2.5.다운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나요?

 

 

 

 

 

 

1.다운증후군에 대하여

 

1.1.다운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정상인보다 1개 많은 3개이기 때문에 생기는 유전 질환입니다.

특징으로는 얼굴 생김새가 둥글고 눈이 작으며 코가 낮고 이마가 넓으며 목이 짧고 다리는 짧습니다.

또한 손가락 발가락이 붙어 있고 심장 기형 또는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다운증후군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언어장애나 학습장애 같은 다른 신경학적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1.2.다운증후군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운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태아의 세포 분열 과정 중 21번 염색체가 정상보다 한 개 더 많을 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돌연변이가 주된 원인이지만, 산모의 나이가 많거나 흡연·음주·약물 복용 등 환경적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1.3.다운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다운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얼굴형 : 눈이 작고 위로 올라가 있으며, 코가 납작하고 작습니다. 또한 입이 작고 혀가 크며, 얼굴 전체적으로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2.신체적 증상 : 손가락이 짧고 두껍게 생기며, 발가락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장질환, 소화기계질환, 근육스켈레톤계 질환 등의 신체적인 문제가 동반됩니다.

3.발달지연 : 말과 걷기, 지능발달 등에서 지연이 발생합니다.

 

 

2.다운증후군의 치료및 주의사항

 

2.1.다운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다운증후군의 치료는 대부분의 경우에 수술로 이루어지며, 3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심장 수술입니다.

다운증후군은 선천성 심장질환의 비율이 높아서, 대부분의 경우 심장 수술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시력 교정 수술입니다.

다운증후군은 시력이 약한 경우가 많아서, 안과에서 시력 교정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교육적 치료입니다.

다운증후군은 학습장애가 있기 때문에, 학습장애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적 치료는 다운증후군 환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의료 지원금 정책이 있습니다.필요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2.2.다운증후군 환자의 교육적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다운증후군 환자의 교육적 치료는 일반적인 교육과 다르게, 맞춤형 교육이 필요합니다.

다운증후군 환자는 학습장애가 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접근 방법이 다릅니다.

그래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데, 이는 교육적 치료 전문가와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교육적 치료는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에 맞춰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면 좋습니다.

 

 

 

2.3.다운증후군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다운증후군 환자의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건강관리입니다.

다운증후군 환자는 심장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근육스켈레톤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교육입니다.

다운증후군 환자는 학습장애가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심리적 지원입니다.

다운증후군 환자는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2.4.다운증후군 식단관리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운증후군 어린이 가운데 영양 결핍증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지만, 성장하면서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리기 쉽고 사망률도 높습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 위주의 저지방식을 하고 비타민 A, C, E, 아연, 엽산 등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단, 염분 섭취량은 하루 2g 이하로 제한하며 과일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5.다운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나요?

다운증후군은 유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임신 중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여성이 임신하는 경우, 임신 중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선천성 심장질환,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

선천성 뇌종양 등과 같은 질환을 가진 경우, 다운증후군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태아의 염색체 구조를 확인하는 태아검사를 통해 조기에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