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허언증]원인,증상 및 대처방안에 대해서

white에브리띵 2023. 4. 23. 22:36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허언증 환자들이 많이 보이고있다고합니다.과대포장 섞인말로 상대방을

현혹해서,사회이곳저곳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합니다.

이번에는 이런 허언증의 원인과 증상 대처방안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허언증에 대하여

---1.1.허언증이란 무엇인가요?

---1.2.허언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1.3.허언증이랑 리플리 증후군이랑은 무슨 차이인가요?

---1.4.허언증의 증상은 무엇인가?

---1.5.허언증환자 어떻게 구별할수있나요?

-2.허언증을 극복하기위한 방안

---2.1.허언증을 극복하기위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2.2.그렇다면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허언증에 대하여

 

1.1.허언증이란 무엇인가요?

거짓말로 자신을 포장하거나 부풀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거짓말과 다른점은 거짓말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라면 허언증은 자기자신에게만 피해를 준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치료하기도 어렵고 주변사람들이 힘들어지는 병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허언증 환자 중 일부는 진짜 있었던 일을 굉장히 과장해서 말하기도 합니다.

 

 

 

1.2.허언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허언증 환자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어릴 때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해서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확한 원인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란 사람 중에서도 허언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뇌기능 이상설, 스트레스설, 환경요인설 등 다양한 가설을 제시하지만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1.3.허언증이랑 리플리 증후군이랑은 무슨 차이인가요?

리플리 증후군은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말하는데요, 대표적인 인물로는 미국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재능있는 리플리씨>라는 소설 속 주인공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신정아 사건 이후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학력위조 논란 뿐만 아니라 교수임용, 미술관 후원금 횡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기행각을 벌였던 사람이랍니다.

이러한 리플리 증후군과는 달리 허언증은 주로 망상형 성격장애자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이고, 현실 검증력 장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둘은 엄연히 다른 질환이지만 두가지 모두 정신질환이기 때문에 병원치료가 필요하답니다.

 

 

 

1.4.허언증의 증상은 무엇인가?

허언증은 상대방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그러다 보니 남들로부터 칭찬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한테 좋은 모습만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허세를 부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내게 부탁을 하면 거절하지 못하고 무조건 들어주는 경향이 있을때, 이렇게 되면 정작 내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1.5.허언증환자 어떻게 구별할수있나요?

실제로 겪어보지 않은 일을 마치 겪은 것처럼 말하고 다닌다면 허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중에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역시 허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허세가득한 말투라던가 과도하게 부풀린 표현같은걸 자주 쓴다면 더욱더 주의깊게 살펴봐야하겠습니다.

 

 

2.허언증을 극복하기위한 방안

 

2.1.허언증을 극복하기위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대인관계 기술이 필수적입이다.

특히 사회 초년생이라면 직장 상사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 방법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인간관계 스킬이 요구됩니다.

 

 

 

2.2.그렇다면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일기 쓰기 또는 명상 등을 통해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현재 처한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보다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