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옴(질환)에 대한 이해, 증상 및 예방하기

white에브리띵 2023. 5. 18. 05:17

옴은 미세한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흔하고 전염성이 높은 피부 감염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심한 가려움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이번에는 옴과 관련된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옴이란 무엇인가요?
2. 옴의 원인
3. 옴의 증상
4. 옴의 예방법

 

세면대에서-손씻는-사진
손씻는 사진


 

1. 옴이란 무엇인가요?

옴은 피부 기생충 중 하나로 사람에게 기생하며 사는 진드기랍니다.

옴은 주로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낮보다는 밤에 가려운 증상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주로 손가락 사이, 겨드랑이, 목 등 살이 접히는 부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가렵고 작은 물집 같은 것이 잡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진물이 나고 딱지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엔 온몸 전체에 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가려움증과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고 하는데, 암컷의 경우에는 피부의

상층으로 파고들어 알을 낳고 옴의 특징적인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2. 옴의 원인

 

  • 직접적인 피부 접촉

옴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감염된 개체와의 직접적인 피부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포옹, 손잡기 또는 성행위와 같은 신체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가 있습니다.

가정 및 학교 등 밀집되고 혼잡한 환경은 전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간접 접촉

흔하지는 않지만 옮은 감염된 사물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진드기는 짧은 기간 동안 인체 외부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침구류를 공유하거나 수건, 의복 또는 가구를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빈도가 낮지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감염된 애완동물로부터의 전염

드물지만 반려동물은 Sarcoptes scabiei canis라고 하는 다른 종의 진드기를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가

있다고 합니다.

감염된 애완동물이나 다른 동물과의 접촉은 인간에게 옴에 감염우려가 있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지역이나, 동물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특수한 직업에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 밖의 경우

특정 요인은 옴 감염요소에  사람을 노출시킬 수가 있습니다.

면역 체계 약화, 손상된 피부 장벽, 혼잡한 생활환경, 열악한 개인위생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진드기 감염 및 확산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3. 옴의 증상

심한 가려움증

옴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심한 가려움증으로, 특히 밤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수면 방해로 이어집니다.

긁고 싶은 충동 때문에 과도하게 긁게 되면, 피부 손상 및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옴 진드기는 피부의 상층에 파고들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 반응은 발진으로 나타나며, 작고 돌출된 돌기, 물집 또는 붉은 염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손가락 사이, 손목, 팔꿈치, 엉덩이 및 생식기와 같은 부위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굴과 흔적

옴 진드기는 피부 아래에 굴이나 터널을 만들어 알을 낳고 번식한다고 합니다.

이 굴은 가늘거나 회색 또는 피부색으로 돌출된 상태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진드기의 노폐물인 검은 점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 같은 돌기

어떤 경우에는 옴이 뾰루지 같은 피부염증 또는, 작고 고름이 찬 물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손, 발, 손목 및 발목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합병증

옴으로 인해서 긁게 되면 2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긁힌 피부는 붉어지거나 벗겨져서, 세균 감염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치유 과정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4. 옴의 예방법

깨끗한 개인위생 관리

깨끗한 개인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옴의 예방에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감염된 사람이나 사물과 직접 접촉한 후에는 비누를 사용해서 즉시 손을 씻으셔야 합니다.

 

 

직접 접촉 피하기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최소화하셔야 합니다.

감염된 사람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때까지 포옹, 손 잡기 및 성 접촉과 같은 행동은 금지하셔야 합니다.

 

 

감염된 물건 세탁하기

옷, 침구류 또는 수건에 옴 진드기가  의심되면 즉시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뜨거운 햇살 아래에서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진드기를 제거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 물품 공유 금지

옴 전염의 위험을 줄이려면 옷, 수건, 침구류와 같은 용품을 공유하시면 안 됩니다.

기숙사 또는 스포츠 팀 같은 단체생활공간과 같이 밀접 접촉이 가능한 환경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깨끗한 생활환경 유지

생활공간을 주기적으로 빈번하게 청소하면, 피부에서 떨어진 진드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구, 카펫 및 매트리스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부분은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즉각적인 치료

옴에 걸렸거나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즉각적인 치료는 옴이 다른 누군가에게 전염되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깨끗한 공간에서 개인위생관리를 실천하고, 감염된 누군가와의 긴밀한 접촉을 피함으로써 전염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의심될 때는 즉각적으로 전문의와 진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려면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