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두콩차는 비염과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차로 유명한데요, 최근엔 미세먼지나 황사 같은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비염 때문에 고생했는데 이번 여름부터는 작두콩차를 꾸준히 마셔보려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작두콩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색테이블-위에-하얀-찻잔속에-들어있는-작두콩차-그리고-그옆에-펼쳐진-책한권과-녹색풀

 

작두콩 차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작두콩차란 무엇인가요?

작두콩차는 콩깍지 모양이 작두처럼 생겨서 이름 붙여진 콩과의 식물입니다. 생김새만큼이나 맛도 고소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차 중 하나죠.

 

또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로해소 및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 완화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네요.

 

 

 

작두콩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작두콩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호흡기 질환 개선 및 면역력 강화가 있습니다. 작두콩 안에는 히스티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억제시켜 주고 가래나 기침등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 C 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해소뿐만 아니라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사포닌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흡수를 지연시키고 체중증가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좋고 독소배출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노란바구니-안에-들어있는-작두콩

 

작두콩차 섭취 시 주의사항

찬 성질의 음료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불면증이나 두통,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차는 대장 내용물을 쉽게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1L~2L 사이로 마시는 것이 적당하답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이 없어서 물처럼 마셔도 상관없어요. 다만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히 마셔야겠죠?

 

 

임산부에게 작두콩차가 안 좋은가요?

네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아요.

 

임신 중에는 자궁 수축과 같은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찬 성질을 가진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작두콩차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태아에게 가는 영양분 공급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산모라면 피해 주시는 게 좋겠죠?

 

유리병안에-들어있는-말린작두콩

 

작두콩차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작두콩차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우선 물 2L에 10~15g가량의 작두콩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적당히 우려내는 것이 좋아요.

 

두 번째로는 주전자에 적당량의 작두콩을 넣고 끓인 후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티백형태로 된 작두콩차를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시중에 판매되는 티백형 작두콩차는 찬물에서도 잘 우러나기 때문에 여름에 시원하게 마시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어 먹는 방법이 있어요. 구수한 향 덕분에 밥맛이 살아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국화차 효능 9가지 알고 계신가요?

국화차는 가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꽃인 국화꽃을 말려서 만든 차입니다. 은은한 향과 맛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차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커피보다는 차를 선호하기 때문에 자주

whiteyongk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