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황칠나무는 산삼나무라고 불릴만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나 간기능 개선 및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해서 많등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황칠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다양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황칠나무는 어떤 나무인가요?
2.황칠나무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3.황칠나무의 부작용은 없나요?
4.황칠나무 열매에 대하여
  4.1.황칠나무 열매를 먹기전에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4.2.황칠나무 열매를 먹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4.3.황칠나무 열매를 먹으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5.황칠나무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나뭇잎

 


1.황칠나무는 어떤 나무인가요?

 

황칠나무는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한국 특산종으로 고유수종인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교목입니다.

주로 전남지역과 제주도 일대에서 자생한다고 합니다.

산삼나무라고 불릴만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면역력 강화나 항암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2.황칠나무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간기능 개선 및 숙취해소 효과가 있고, 항산화 작용 덕분에 노화방지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면역세포 활성화 및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뼈 건강 증진효능도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항균작용덕분에 염증치료에도 좋고, 신경안정효과도 있어서 우울증 치료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3.황칠나무의 부작용은 없나요?

 

황칠나무는 식용에도 사용되는 나무이기 때문에 대체로 안전한 식물입니다.

그러나 황칠나무 뿌리를 과도하게 복용하면 변비,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복용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황칠나무 열매에 대하여

 

 

4.1.황칠나무 열매를 먹기전에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황칠나무 열매는 먹을 수 있는 열매이지만, 열매 안에는 씨앗이 들어있기 때문에 꼭 씨앗을 제거하고 먹어야합니다.

또한, 황칠나무 열매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속이 살짝 메스꺼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황칠나무 열매를 먹기전에 꼭 씻어서 먹어야합니다.

황칠나무 열매는 약간의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꼭 씻어서 먹어야 속이 안아프다고합니다.

 

 

4.2.황칠나무 열매를 먹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황칠나무 열매는 껍질을 까서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까면 노란색 열매가 나오는데, 이것을 깨끗이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황칠나무 열매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열매 안에는 씨앗이 들어있기 때문에 꼭 씨앗을 제거하고 먹어야합니다.

황칠나무 열매는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조리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조리하는 방법은 열매를 삶아서 먹거나, 열매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볶아서 먹으면 됩니다.

 

 

4.3.황칠나무 열매를 먹으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황칠나무 열매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황칠나무 열매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황칠나무 열매는 소화를 돕는 효과도 있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이 황칠나무 열매를 먹으면 좋습니다.

 

 

5.황칠나무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보통 차로 많이 마시는데 잎을 건조시켜서 뜨거운 물에 우려서 먹는 방법이 대표적이고, 백숙같은 보양식요리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고합니다. 최근에는 진액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으니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조리법

황칠나무 차

가장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차로 끓여먹는건데요, 물 2L당 말린 황칠나무 10g을 넣고 끓이면 됩니다.

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맛이 밍밍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황칠나무 술

말린 황칠나무 100g + 소주 1.8L 를 준비하시고 밀봉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끝!

한달 이상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된답니다.

 

황칠나무 백숙

닭백숙용 닭(영계) 500g짜리 4마리 분량인 12kg에다가, 마른 황칠나무 300g을 넣고 푹 삶아주면 완성됩니다.

이때 마늘 200g, 대추 80g, 감초 40g 을 같이 넣어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황칭나무 뿌리는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줄기와 잎은 차나 엑기스 형태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차는 황칠나무 잎을 끓여서 마시는 것이고, 엑기스는 황칠나무 줄기를 추출한 것으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황칠나무는 산림보호와 생태계 유지를 위해 심어지고 있지만, 우리의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나무입니다.

뿌리, 줄기, 잎 모두에서 다양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그러나 과도한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한 양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