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돗나물? 돈나물? 돌나물? 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이름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돗나물은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포함해서 보관 및 손질 그리고 섭취방법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돗나물이란 무엇인가요?
2. 돗나물 효능은 무엇인가요?
3. 돗나물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4. 돗나물 섭취 및 보관방법

 

돗나물사진

 


1. 돗나물이란 무엇인가요?

돗나물이란, 돈나물, 돌나물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며 전국 어디서든 자라고 있는 돗나물과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주로 습한 곳에서 엄청난 번식력으로 자라납니다.

긴타원형에 3개의 앞으 돌아가면서 자라나고, 5~6월 사이에 만개합니다.

 

 

 

2. 돗나물 효능은 무엇인가요?

 

돗나물의 회복력

돗나물은 새로운 환경에서 왕성하게 번성하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즙이 많은 잎과 물을 저장하는 기능을 통해 가뭄, 고온 및 열악한  조건을 견뎌낼 수 있다고 합니다.

햇볕이 잘 드는 정원, 옥상 또는 돌이 있더라도 돗나물은 어디서든 왕성한 생명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환경적 이점

침식 제어: 돗나물의 조밀한 뿌리의 구성은 경사면과 척박한 풍경의 토양 침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습기를 유지하는 능력은  폭우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물의 다양성에 기여: 돗나물의 생기 넘치는 꽃은 벌과 나비와 같은 꽃가루 매개인자를 유인하여 생물다양성 보존에 기여합니다.

각종 익충의 귀중한 먹이원이자 서식지 역할을 합니다.

 

실용적인 용도

관상용 조경: 돗나물은 놀라운 색상과 질감으로 인해 관상용 조경용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지상 덮개에서 수직 정원에 이르기까지 돗나물은 모든 야외 공간에 시각적인 흥미와 일 년 내내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녹색 지붕: 돗나물의 뛰어난 적응성은 자연친화적인, 녹색 지붕 설치에 이상적인 식물입니다.

가혹한 조건을 견딜 수 있는 능력과 단열 특성이 결합되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하며 도시 미학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약 및 요리 목적: 일부 돗나물 종은 의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약초 요법에 사용됩니다.

또한 특정 돗나물 품종은 식용 잎으로 인해 샐러드에 넣거나 고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돗나물 관리

태양 및 토양 요구 사항: 돗나물은 대체적으로 햇빛 이래에서 에서 자라지만 부분적으로 그늘에서도 잘 견딜 수 있습니다.

배수가 잘되는 토양은 뿌리 부패를 방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관수 및 관리: 돗나물은 가뭄에 강하지만 정착 단계에서는 정기적인 관수가 필요합니다.

일단 설치되면 최소한의 관수가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유지 관리가 적습니다.

주기적인 가지치기는 식물의 모양을 아름답게 만들고 새로운 성장을 촉진합니다.

 

돗나물사진

 

3. 돗나물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피부 자극

개개인에 따라서 돗나물과 접촉할 때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적, 가려움증 또는 발진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하거나 식물에 대한 민감성이 있다면, 돗나물을 다루실 때 보호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장애

특정 돗나물종을 다량 섭취하면 일부는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요리 목적이나 약초 요법으로 돗나물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소량으로 시작하여 몸의 반응에 따라 양을 늘려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 및 호흡기 자극

돗나물을 가지치기하거나 취급할 때 식물의 수액이나 먼지가 민감한 사람의 눈이나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문제가 있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돗나물로 작업하는 경우 보호 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에 대한 독성

몇몇 돗나물 종은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애완동물, 특히 고양이와 개에게 안 좋은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돗나물 식물을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돗나물 섭취 및 보관방법

돗나물은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주로 초장에 찍어먹거나 물김치처럼 시원하게 해서 먹는데요, 가끔 비빔밥 해 먹을 때 넣어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된장찌개 같은 찌개류 끓일 때 넣어먹어도 감칠맛 나고 좋다고 합니다.

 

돗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재료 준비물로는 돗나물 한 봉지(약 150g),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이 필요합니다.

먼저 돗나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양념장을 만들어주시는데, 그릇에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을 넣고 섞어주면 됩니다.

이제 양념재료들을 다 넣었으면 버무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돗나물 손질하기 어렵지 않나요?

사실 그냥 흐르는 물에 씻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좀 더 깔끔한 맛을 위해서는 흙과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우선 큰 그릇에 물을 담고 식초 몇 방울 떨어뜨린 후 2~3분 담가두시면 불순물이 둥둥 뜨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 다음 살살 흔들어서 헹궈주시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돗나물 데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데치는 시간은 끓는 물에 10초면 충분하답니다. 오래 데치면 물러져서 식감이 좋지 않으니 살짝만 데쳐주시면 좋습니다.

 

돗나물 보관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보관 기간은 냉장보관 시 최대 일주일이라고 합니다.

오래 두고 먹으려면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가 해동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찔레순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다양한 섭취방법

찔레순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다양한 섭취방법 등에 대해서 얘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 요법에서 찔레나무 새싹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whiteyongk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