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자궁암

white에브리띵 2023. 4. 1. 11:34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2위를 차지하며 사망률 또한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백신 접종과 정기검진 등 예방 노력 덕분에 발생률이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입니다. 그만큼 치명적인 질병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궁암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자궁암은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 치료 후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완치 판정을 받은 이후에도 꾸준히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자궁경부암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흔하게 걸리는 암중 하나로, 매년 약 4천여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사망률 또한 높아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자궁암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나요?

자궁암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HPV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HPV 바이러스는 성병이 아니라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흡연, 비만, 불규칙한 생활습관, 성인병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자궁경부암 검사는 만 20세 이상 성인 여성이라면 2년마다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 사업 일환으로 시행되는 이 검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전화 상담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자궁암의 조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자궁암의 조기 증상은 매우 미세하기 때문에 눈치채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 성교 후 경미한 질 출혈이 나타나지만

이것만으로는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어렵습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화되어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기에는 체중감소, 요관 폐쇄에 의한 수신증, 직장출혈, 하지부종 및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자궁암이 발생하면 생리기간이 길어지거나,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생리 중 출혈이 심해지거나, 경계하게 생긴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자궁암 예방방법은 없나요?

자궁암 예방법은 특별히 없지만,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균형잡힌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궁암 백신 접종만으로 예방이 되나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이미 감염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고위험군(16,18형) 유형에 대한 항체 형성율이 높아 90%이상의 예방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만 100% 예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6개월간 총 3번 맞아야 하며, 성 경험이 없다면 9~14세 사이에 맞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궁암 치료 방법은 어떤가요?

자궁암 수술은 복강경수술 또는 개복수술로 진행되는데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만약 림프절 전이가 심하거나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 방사선치료 및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다행히 완치율이 높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의료 지원금 정책이 있습니다.필요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자궁암이 걸리면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자궁암이 발생하면 생리기간이 길어지거나,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아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자궁암은 암세포가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암이 발생한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합니다.

수술 후에는 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따릅니다. 따라서, 자궁암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암-소수의,하지만 근래에 증가하고 있는 질병  (0) 2023.04.02
유방암  (0) 2023.04.01
뇌종양(암의일종)  (0) 2023.04.01
피부암-유전적요인과 자외선의 공포  (0) 2023.04.01
설암(혀에 발생하는 암)  (0) 202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