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구돌출증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아마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질환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눈알이 튀어나오는 병입니다.

최근 방송에서 언급하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안구동출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구돌출증이란 무엇인가요? 

 

안구돌출증이란 눈알이 밖으로 튀어나온 증상을 말합니다.

돌출되는 위치나 모양에 따라서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서양인에게서 나타나는

전방돌출형과 동양인에게서 나타나는 후방돌출형 두가지 형태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안구돌출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원인은 선천성 기형인 경우이고, 두번째로는 외상과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또한 전신질환 중에서도 갑상선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안와골절 후 합병증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으며,

드물게는 뇌하수체종양같은 내분비계 이상 증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약 60% 이상에게서 안구돌출증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이라 불리는 자가면역질환이 원인이며, 이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돼 발병하기도 한다고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랑 안구돌출증은 무슨 관계인가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식욕이 왕성해지고 체중이 감소하며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또한,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대변 횟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동반하기 때문에 단순 피로나 스트레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방치하면 심부전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돌출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뭔가요?

안구돌출증 초기에는 눈꺼풀 아래나 위가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결막 충혈 및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시력저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시신경 압박으로 인해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엔 두통 또는 안압 상승으로 인한 구토 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이 저하되고 물체가 2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나게 되며,눈물이 자주 나고 충혈되며 눈부심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안구돌출증 환자의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항갑상선제를 복용하거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 또는 수술 요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완치율이 낮고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호르몬 수치 조절을 위한 약물치료는 시행하게 되면,  약 복용만으로 완치되는 경우는 드물고,

수술을 통한 제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한쪽에만 안구돌출증이 나타난다면 다른 쪽 정상 조직을 이용해서 돌출된 부위를 덮어주는 ‘안와감압술’을

실시하면 되고, 양쪽 모두 문제가 있다면 양안을 동시에 수술해야 합니다.

 

특히 ,안구돌출증은 외관상 문제뿐 아니라 시신경 장애 및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받아야 합니다.

 

이밖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의료 지원금 정책이 있습니다.필요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안구돌출증에 도움이되는 음식

첫번째로는 결명자입니다.

결명자는 간화를 내려주어 눈물이 나는 것을 막아주고 열을 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로 끓여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저혈압 환자에게는 좋지 않으니 섭취전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망막쇠퇴병을 억제시켜줍니다.

그래서 안구돌출증 예방에 아주 탁월하며 비타민A 역시 풍부해서 야맹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당근입니다.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것은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