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모공각화증]원인,증상,예방법

white에브리띵 2023. 4. 27. 22:55

모공각화증은 피부에 모공이 많아지면서 피지수가 늘어나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세정력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모공각화증의 원인,증상,예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모공각화증에 대하여

---1.1.모공각화증은 무엇인가요?

---1.2.모공각화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1.3.모공각화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2.모공각화증 관리 및 예방

---2.1.모공각화증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2.2.모공각화증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2.3.모공각화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1.모공각화증에 대하여

 

 

1.1.모공각화증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은 모공에 피지가 쌓여 모공의 구조가 바뀌어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지선이 많은 T존(이마, 코, 턱)에 발생하기 때문에 T존이 더 기름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1.2.모공각화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은 각질이 쌓여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건조함과 관련이 깊어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피지선의 활동이 많아지면 모공이 더 많이 열리게 되고, 피지가 많아지면 모공이 막히게 됩니다.

특히나 가을 겨울 같이 건조한 계절에 심해지는데요, 이때 보습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점점 악화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샤워 후엔 항상 바디로션을 발라주고 물을 자주 마셔서 몸 속 수분을 채워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환경오염, 스트레스, 기름기가 많은 음식, 세안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도 모공각화증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3.모공각화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모공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늘어난 모공은 피부를 두껍게 만들어서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피지가 많아져서 피부가 끈적거리게 만듭니다.

또한, 피부색이 어둡게 변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도 모공각화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모공각화증은 민감성 피부와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민감성 피부가 있는 사람들은 모공각화증이 발생하면 피부가 가려워지고, 따가워지며, 빨개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2.모공각화증 관리 및 예방

 

2.1.모공각화증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스크럽제 입니다.

바디스크럽제로 일주일에 1-2회씩 꾸준히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세게 문지르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질러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때밀이 타월 같은 거친 재질의 목욕용품은 피해주시고 부드러운 타올을 이용해서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뜨거운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셔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2.2.모공각화증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안을 제대로 해야합니다.

특히, T존 부분은 더욱 꼼꼼하게 세안해야합니다. 깨끗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집안 청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고, 피부를 보호하는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모공각화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3.모공각화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는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이 좋습니다.

지용성비타민이라 기름에 조리해서 먹으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답니다. 그리고 시금치 역시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와 고등어 같은 생선류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도 좋은데요. 호두, 아몬드, 땅콩 등 다양한 종류 중에서도 특히 아몬드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E가 풍부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