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들어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이 질병은 대장 벽 일부가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처럼 튀어나오는 ‘게실’에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요.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회식 등으로 인해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게실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게실염은 무엇인가요?
2. 게실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3. 게실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4. 게실염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배가-뽈록-튀어나온-남자

 


 

1. 게실염은 무엇인가요?

게실염은 쉽게 말해서 장 속의 압력이 높아져 장벽이 약해지고 바깥으로 돌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속 장기 주변으로는 주머니 모양의 공간이 존재하는데 이를 ‘게실’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게실 안으로 오염물질 및 세균들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서 돌출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주로 우측 대장에 자주 발생하며, 소장에서는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빈도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2. 게실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노화라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들어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등으로 인한 젊은 층의 발병률 또한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변비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딱딱한 변이 게실 내부 압력을 높이면서 주변 조직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지방 음식 섭취나 섬유질 부족, 혹은 설사 등 배변 습관 변화, 비만, 흡연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며 임신부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햄버거와-포테이토스틱

 

3. 게실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보통 처음에는 배변 습관 변화(변비 또는 설사), 복부 불편감, 복통 또는 복부팽만감, 혈변 등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구토, 고열, 오한 등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죠. 심하면 혈변, 장천공 으로까지 진행되기도 하다는데요.

따라서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합병증으로 복막염, 패혈증, 농양, 누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까지 있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게실염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우선 고지방, 고단백 식품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섬유소는 대변의 부피를 늘려 장벽을 자극함으로써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사량을 조절하고, 하루 1.5~2L가량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변이 부드러워져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장내 세균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역시 필수입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복부 내 압력을 낮춰주어 게실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꾸준히 받으시기 바랍니다.

 

 

엉덩이 종기에 대한 증상의 이해와 예방을 아시나요?

여름철이 되면 땀과 함께 나타나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 엉덩이 종기. 여름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고온, 습기에 의해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힘들어하는데요, 이번에는 이질환의 원인과 증

whiteyongk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