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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란 말과 언어의 발달 및 습득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나 주변인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말더듬증의 원인과 증상,진단 및 치료 그리고 아이들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의사소통장애에 대하여
  1.1.의사소통장애 정의
    1.1.1.조음장애 정의
    1.1.2.유창성장애 정의
  1.2.말더듬증 정의
    1.2.1.말더듬증의 원인
    1.2.2.말더듬증의 진단기준
    1.2.3.말더듬증의 치료 방법
  1.3.아이들의 의사소통장애
    1.3.1.언어발달지연이란 무엇인가요?
    1.3.2.우리아이에게도 의사소통장애가 생길까요?
    1.3.3.아이들은 의사소통장애시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1.3.4.의사소통장애가 의심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3.5.아이들의 의사소통장애 예방법
  1.4.의사소통장애에 좋은 음식

 

 

 

아이들사진

 

 

1.의사소통장애에 대하여

 

 

 

1.1.의사소통장애 정의

 

의사소통장애란 언어능력과 이해능력 및 표현능력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장애로 인해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장애는 크게 말소리 산출 문제인 조음장애, 유창성문제인 음성장애, 그리고 말더듬증(유창성장애)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말더듬증은 아동에게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1.1.1.조음장애 정의

 

조음장애는 발음기관의 구조적 이상 없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자음 정확도가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혀 짧은 소리, 목구멍소리, 입술소리, 콧소리 등 비강음 계열의 오류가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구강구조상 앞니 뒤쪽 치아가 없거나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는 개방교합 환자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며,

선천적으로 혀가 짧거나 구개열 같은 기형아에게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1.1.2.유창성장애 정의

 

유창성장애는 말 그대로 말을 너무 빨리 하거나 더듬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속도로 대화를 이어갈 때 보다 비정상적으로 빠른 속도로 말할 때 나타나게 됩니다.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자신의 발화속도를 조절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과도하게 빠르게

말하거나 단어를 생략해서 말하기 때문에 의미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1.2.말더듬증 정의

 

말더듬증이란 말을 더듬는 현상으로서 정상적인 속도로 말하지 못하거나, 특정 단어 또는 음절을 반복해서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말더듬증은 주로 6세 이전에 나타나며 학령기 이후로는 점차 감소하지만,성인에게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1.2.1.말더듬증의 원인

 

말더듬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유전적 요인으로는 가족 내 말더듬증 환자가 있거나 형제자매간 발생률이 높은 점들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속에서 아이가 지나치게 많은 관심을 받거나,강압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으로는 불안감, 우울감, 긴장감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상태이거나,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2.2.말더듬증의 진단기준

 

다음 세 가지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특징을 보이면 말더듬증으로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ᆞ반복: 처음 나오는 소리 혹은 자음군을 반복한다.

ᆞ연장: 첫 음절을 길게 늘인다.

ᆞ막힘: 말을 하다가 중간에 막힘이 생긴다.

또한, 위의 조건 이외에도 다른 부수적인 행동양상 즉, 얼굴 찡그림, 눈 깜박임, 어깨 으쓱거림, 손 떨림, 한숨쉬기,

머리 흔들기, 다리 떨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2.3.말더듬증의 치료 방법

 

말더듬증의 치료 목표는

첫째,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말더듬 증세를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고,

둘째, 편안함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며,

셋째,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먼저, 약물치료로서 항우울제 계통의 약물을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호전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상담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리치료로서는 정신분석요법, 행동수정요법, 최면요법, 이완요법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뇌파조절 훈련기법을

이용한 뉴로피드백 요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밖에 발성기관 운동프로그램, 호흡운동 프로그램, 혀 근육 강화훈련, 심상유도 기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3.아이들의 의사소통장애

 

1.3.1.언어발달지연이란 무엇인가요?

언어발달지연이란 또래아이들보다 언어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영유아검진때마다 항상 나오는 단어이기도 한데요,단순하게 발달이 조금 느린것인지 아니면 치료가 필요한 수준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관에서의 검사가 필수적이랍니다.

 

1.3.2.우리아이에게도 의사소통장애가 생길까요?

사실 모든 아이들이 자라면서 겪게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100%라고 장담할 순 없지만 많은수의 아이들이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학령전기(5~7세)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게서 조금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으니 조기발견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1.3.3.아이들은 의사소통장애시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우선 대화 시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어눌하거나 문장구성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동문서답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학교생활에서도 적응 하지 못하고,따돌림을 당할수도 있고 그로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증등 심리적인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1.3.4.의사소통장애가 의심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언어치료센터에서는 부모교육상담뿐만 아니라 전문 선생님께서 직접 아이와의 놀이활동을 통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노력 뿐만 아니라 센터 방문을 통한 적극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1.3.5.아이들의 의사소통장애 예방법

아이들에게 스스로 말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그림그리기 놀이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그리고 가정 내에서의 규칙을 정해놓고 일관되게 적용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족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1.4.의사소통장애에 좋은 음식

 

먼저, 비타민 B6 입니다.

비타민 B6는 신경전달물질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부족하게 되면 뇌기능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이완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긴장완화에 효과적이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반응을 억제하며, 두뇌활동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말이 조금 어눌해도 상대방이 알아듣고 대화하는데 큰 지장이 없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항상 건강한 생활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