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헤르페스2형]증상,전염,치료 및 예방

white에브리띵 2023. 4. 30. 16:28

헤르페스 2형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입술 주변에 수포가 생기는 단순포진과 성병인 성기 포진으로 나뉩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은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라고 불리는 가다실9 접종시 반드시 맞아야하는 주사라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헤르페스 2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헤르페스 2형에 대하여

---1.1.헤르페스 1형과 2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1.2.단순포진이란 무엇인가요?

---1.3.헤르페스 2형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1.4.헤르페스2형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2.헤르페스2형의 치료 및 예방

---2.1.헤르페스2형의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2.2.헤르페스 2형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2.3.헤르페스2형은 예방할 수 있나요?

-----2.3.1.헤르페스치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1.헤르페스 2형에 대하여

 

 

1.1.헤르페스 1형과 2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헤르페스 1형은 주로 구강 내 점막(입술, 잇몸, 혀 등)에 감염되어 구내염 증상을 일으키며, 성인이 되기 전에 대부분

자연 치유됩니다.

반면 헤르페스 2형은 외부성기 부위에 물집이 생기고 통증이 있으며 발열, 근육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생식기 주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성관계 시 전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성적 접촉 이외엔 일상생활에서의 전염률은 매우 낮습니다.

 

 

 

1.2.단순포진이란 무엇인가요?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DNA바이러스 중 하나로 현재까지 알려진 종류만도 100가지가 넘습니다.

이중 HSV-1 과 HSV-2 가 대표적이며, 우리나라에서는 HSV-2 에 의한 감염이 99% 이상 차지하며,

이를 단순포진이라 부릅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지면 재발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피부나 점막에 작은 물집이 무리지어 나타나는 수포성 질환으로, 주로 얼굴, 구강, 성기 등에 나타나며 통증 및 가려움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1.3.헤르페스 2형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헤르페스 2형은 감기몸살처럼 몸살이 난것 같은 느낌이 들고 발열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근육통 혹은 두통 등 전신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 후 약 5일~7일 사이에 피부에 작은 물집(수포)이 잡히게 됩니다.

이 시기엔 입 안 또는 입술 주위에 작고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가 점점 커지고 색이 진해지며 딱지가 앉습니다.

이때 가려움증이 심해져 긁으면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4.헤르페스2형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헤르페스2형은 주로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됩니다. 그러나 성관계를 하지 않아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2형은 전신적인 증상이 없기 때문에, 피부에 발진이 생기지 않아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헤르페스2형은 바이러스가 피부나 점막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성병이기 때문에, 성관계를 할 때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헤르페스2형의 치료 및 예방

 

 

2.1.헤르페스2형의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헤르페스2형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헤르페스2형은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나 항염증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나타난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발열이나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2.헤르페스 2형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치료 방법으로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르는 약물치료가 있고, 병변부위에 국소마취 후 직접 도려내는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다만, 재발율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보다는 증상 완화 및 합병증 예방 목적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2.3.헤르페스2형은 예방할 수 있나요?

 

헤르페스2형은 예방하기 어렵지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지켜야 합니다.

1)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관계를 할 때는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2) 헤르페스2형 감염자와의 성관계를 피해야 합니다.

3) 손을 자주 씻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4)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2.3.1.헤르페스치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우선 첫번째로는 마늘입니다.

마늘은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기로 유명한데요, 실제로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마늘 추출물이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비타민B6 역시 우리 몸속 신경세포 사이의 신호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브로콜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브로콜리 요리를 자주 해먹는것도 좋습니다.

마늘, 브로콜리 이외에도 연어, 토마토, 버섯, 아보카도 등이 대표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헤르페스2형은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병이 아니라는 오해로 인해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성생활의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