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파나무는 효능이 너무 좋아서 약재로도 쓰인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하니 환절기인 지금 딱 먹기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비파나무는 주의사항 몇 가지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글을 통해서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더욱 건강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에-매달린-비파나무


비파나무란 무엇인가요?

비파나무는 장미과의 장미목에 속하는 속씨식물군으로, 중국남서부가 원산지이며 키가 10m에 이른다고 합니다.

가을에 꽃이 피며 늦겨울이나 초봄에 까지 열매가 익는다고 합니다.

2cm 정도의 흰색의 꽃을 가지고 있으며, 열매는 노란색 또는 주황빛을 띠고, 길며 둥그스름하다고 합니다.

 

 

 

비파나무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비파나무는 예로부터 기침약으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비파나무 열매는 과육과 씨앗 모두 먹을 수 있고, 껍질까지도 약으로 쓸 수 있어서 버릴 곳이 없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폐병치료제로 소개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사용되어 온 오래된 약재입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아서 기침감기나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진해작용(기침을 멎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암세포 억제 및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로해소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란색의-비파나무-열매주황색의-비파나무-열매

 

비파나무 부작용은 없나요?

비파나무는 독성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잎과 줄기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청산가리라고 불리는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복통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차가운 성질이라 체질상 맞지 않는 경우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복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임산부 및 수유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소량씩 먹어보고 이상이 없을 시에 양을 늘리는 방식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파나무는 어떻게 먹어야 하는 건가요?

비파나무는 주로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 차 또는 술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생과는 그냥 먹어도 되고 잼이나 시럽처럼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고 하네요.

 

비파나무열매로만든과일쥬스나무에-매달린-노란-비파나무-열매

 

비파나무 약술 담그는 방법

과실주용 소주 1L당 100g~150g 비율로 넣고 밀봉해서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과하게 섭취하시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비파나무 차 만드는 방법

물 2L에 말린 비파나무잎 10g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주면 됩니다. 맛은 약간 씁쓸하면서 달달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하루에 2번 정도 식후에 마시면 되고,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도 좋다고 합니다.

단, 성질이 찬 편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뱀딸기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정작 이름조차 잘 모르는 식물인 뱀딸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봄이면 산과 들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뱀딸기는 생김새가 산딸기와 비

whiteyongki.tistory.com